IATA 제주국제공항 하고 청주국제공항 비슷한 이유가 있을가요?제주국제공항 CJJ 청주국제공항 CJU 뒤에 한글자만 틀리고요
국어의 로마자 표기법(Revised Romanization of Korean)이 시행되기 이전에는 매큔-라이샤워 표기법(McCune–Reischauer romanization)을 사용했었습니다.
제주국제공항이 개항되던 당시에 사용하던 매큔-라이샤워 표기법으로 제주국제공항을 표기하면 Cheju Kukche Konghang 입니다.
그 당시에 제주국제공항이 IATA(국제항공운송협외)로부터 부여 받은 공항코드는 CJU이며, ICAO(국제민간항공기구)로부터 부여 받은 공항코드는 RKPC로 지금까지 사용되고 있습니다.
제주국제공항을 개정된 국어의 로마자 표기법으로 표기한다면 Jeju Gukje Gonghang 입니다.
한편, 청주국제공항이 IATA로부터 부여 받은 공항코드는 CJJ이며, ICAO로부터 부여 받은 공항코드는 RKTU입니다.
참고로, 국어의 로마자 표기법(Revised Romanization of Korean) 또는 문화관광부 2000년식 표기법은 한국어를 로마자로 표기하는 방법의 대한민국 표준으로, 표준 발음법에 맞추어 쓰는 것을 원칙으로 했으며, 문화체육관광부가 2014년 12월 5일 고시하였습니다.
2000년 7월 7일에 인터넷시대에 맞지 않는 반달표와 어깨점을 없애고 한국인과 외국인 모두에게 편리한 방향으로 개정한 문화관광부안이 고시되었는데, 이것을 일부 개정하여 2014년에 문화체육관광부가 「국어의 로마자 표기법」을 고시하여 현재까지 시행되고 있습니다.